십간의 체용이론
십간이란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의 10개의 천간을 의미한다.
양간:갑,병,무,경,임
음간:을,정,기,신,계
오행:갑 양목 을 음목/병 양화 정 음화/무 양토 기 음토/경 양금 신음금/
임 양수 계음수/
천간에는 각각 음양과 오행이 있으니 양간인 갑병무경임은 남성적인
성질을 지니고 있고 급하고,억세며,독립심이 강하고 굽히기를 싫어한다.
음간에는 을정기신계는 여성적이며 남에게 곧잘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갑목
갑목은 천간중에서 첫번째에 해당한다.
갑목은 진토나 미토에 근하여 강하고 을목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또한 수기가 많은경우 정화보다는 병화가 좋고 겨울의 갑목은 병화가
특히 필요하다.
갑목이 약한경우에는 지지축토의 도움을 필요로 하고 갑이 너무 강하면
경금으로 극제하는 것이 좋다.
갑목이 강한 경우에는 병,정,경,신을 갑목이 약한경우에는
갑,을,임,계를 희신으로 판단하지말고 강해지고 약해지는 원인처리법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을목
을목은 음목이라 갑목처럼 억세거나 튼튼하지 못하여 어린나무에
비유된다.
을목이 지지로는 진토와 미토가 좋다.
을목이 비록 어리고 나약하나 진,미월에 생하면 진미토에 뿌리를
튼튼히 박을수 있기 때문이다.
병화
병화는 태양의 상을 갖춘 것으로서 갑,병,무,경,임 오양가운데 가장
양성이 강한 오행이다.
따라서 생극관계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병화일간은 작은뿌리라도 있으면
좀처럼 종아,종재살등으로 종하는 법이 없다.
병화가 사,오,미월이나 인,묘월에 출생하면 득령하니 그 빛이 찬란하지만
신,유,술,해,자,축월에낳고 지지에 신자진 수국을 놓으면 수의극을 받아
광명을 잃게되니 일생 재난을 겪을수 있고 고독한 생을 살게 된다.
정화
정화는 음화로서 하늘에 있어서는 반짝거리는 별빛에 비유되고 땅에서는
등불이나 촛불 등에 비유되니 병화에 비해서는 그 밝기가 매우 떨어진다.
정화는 성질이 유순하고 내성이 강하니아무리 왕하다 하더라도 맹렬하지
않고 쇠하되 꺼지지 않는다.
정화가 여름을 만나면 어떠한 강한 경금이라도이를 제할수가 있다.
그러나 겨울의 정화는 어떠한 약한 경금이라도 제할수가 없게된다.
정화는 임수를 만나도 임수가 정화를 극하지 않는데 이것은 정임합목이
되어서 서로 화하고 임수는 목을 생해서 다시정화를 생하기 때문이다.
이둘의 관계가 임금과 신하의 관계와 같아서임은 임금이요 정은 신하로
임이 정을 아끼고 돌보는 것이 임금이 신하를 사랑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정화는 건조한 갑목만을 매우 좋아한다.
정화가 너무 강한 경우에는 무토가 좋으며 을목은 별반 도움이 되지
못한다.
무토
무토는 양토인데 하늘에 있어서는 안개이며 땅에서는 대륙이나 산,성곽,
둑을 쌓는 제방을 의미하니 단단한 토이다.
임수를 제하는 경우는 근이 강한것을 조건으로 한다.
무토는 건조하며 성질은 완강하고 웅장하다.
만물을 생장시키는 바탕이 되니 머무 메마르다면 아무 소용이 없게된다.
그러므로 인,묘,진,사,오,미월의 메마른 때에 생하게되면 반드시 수가
있어 땅을 적셔주어야만 만물이 소행할수 있는 조건이 되니
무토는 진,술,축,미의 근중에서 진토를 가장기뻐한다.
만일 무토가 신,유,술,해,자,축월에 생하면 화로 데워주거나
녹여주어야 한다.
화가 없으면 토는 냉습해서 쓸모가 없어지게 된다.
무토가 약할때는 금으로 설하는 것이 목으로 무토를 극하는 것보다
양호하다.
기토
기토는 음토라 하여 습한 토를 말한다.
전원의 토와같고 지지의 진,술,축,미로 뿌리로 하며 생명을 품어 양육하는
덕이 있으므로 목이 왕성해도 근심이 되지 않고 수가 많아도 두려워 하지
않는다.
기토는 능히 나무의 뿌리를 강하게 하고 그 나무로 하여 물이 범람하는것
을 막는다.
갑목을 만나면 갑기합하여 토로 화하므로 갑목과 다정해서 목을 두려워하
지 않고 수를 보면 둑을 쌓아 그 물을 저장하니 수가 왕한것을 꺼리지
않는다.
기토는 화의 왕성한 기운을 빼내어 금을 윤택하게 한다
그러나 기토가 너무 습해지면 병화를 만나야 습한것을 말려 만물을 생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경금
경금은 양금으로 매우 단단하며 그 성질이 강직하니 예리한 칼과 창 같다.
하여 숙살지기라고 표현한다.
경금이 수가 있으면 맑아지고 화를 보면 단련되어 더욱 강하게 된다.
금은 토의 생을 받는다고 하나 수가 있는 토라야 금이 생을 받을수 있으며
메마른 토는 금을 도리어 유연하게 한다.
신,유,술 월의 경금은 숙살지기의 위력을 지니고 있으니 임수를 보면
강건한 성질이 누그러지고 정화를 보면 더욱 강건하게 단련되어 성공하게
된다.
경금은 인,묘,사,오 월에생하면 쇠약하니 토의 생을 필요로하게 된다.
그러나 축,진의 습토가 있어야 생을 받게 되니 무토는 메마른 흙이라
오히려 부스러지게 된다.
경금은 강직한 기질로 갑목을 강하게 내리찍고 다음어 내지만
을목의 유약함을 감싸안아 을경으로 합하여 유정해 진다.
신금
신금은 음금이하 하여 경금처럼 강건한 성질은 없다.
온유청윤하여 주옥과 같은 것으로 강하지 않은 병화,무토,임수 등을
좋아한다.
신금은 신강하더라도 정화를 싫어하며 신약하더라도 수분을 포함한 기토을 꺼린다.
화가 왕하면 인수를 기뻐하고 해,자,축,월에 생하여 금이 추워 기토로
불기운을 빼 다시 금을 생해주도록 하고 겨울에 생하면 너무 냉하여
정화를 얻어야 물을 데워 금을 기르게 된다.
신금이 좋아하는 십간은 병화,임수,무토등이며 신금이 너무 강하여
억제하거나 약한것을 도와주는 경우에는 정화와 기토를 사용할수 없다.
신금에 목화강 강한 경우에는 지지인 신,유,술,해,자,축,에서 구하며
금수가 강한 경우에는 병화나 정화로 도와주게 한다.
임수
임수는 양수로서 바다와강물과 같이 하수를 일컬으니 어디까지 흘러가도
끝이없다.
임수가 신금이나 해수위에 앉아 계수를 만나게 되면 그 형세가 하늘을
솟고 땅을 가르며,정을만나면 정임합을 하니 유정해 진다.
임수의 성질은 미끄럽고 습하다.
임수는 기토를 두려워하고 임수가 강한 경우에는 병화를 필요로 하고
경금이나 신금을 설하게 된다.
임수는 갑목이나 을목에 설을 당해도 약해지지 않으며 병화나 무토등의
상극을 만나더라도 약해지는 일이 없다.
계수
계수는 음수로서 비의 이슬과 같은 형상을 말한다.
계수는 오음중에서도 가장 음성이 있는 천간이다.
지극히 햔한 것이지만 그 발원이 끝이 없어 천진에 도달한다고 했다.
그래서 화,토가 사주에있음을 꺼리지 않는다.
계수는 종왕되는 것은 좋아하지만 종재되는 것은 꺼리며 십간중에서
다른간에 비해 특별히 조합이 없다고도 할수 있다.
계수는 지지에 진토를 만나면 진중에 암장된 계수에 뿌리를 박을수
있으므로 화,토의 재관을근심하지 않게 된다.
또한 계수는 지극히 유약한지라 경금이나 신금의 인수가 있더라도
재관이 왕하면 인수를 버리고 미련없이 종한다.
특히 화가 왕할때 무토가 있으면 경,신금이 있건 없건 진화를 한다.
그러나 계수가 신,유,술,해,자,월에 생하여 무토가 있고 병화와 진토가
있으면 계수가 약하더라도 종화가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