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음양오행

오행의 성격

일절파파 2009. 10. 20. 16:09

인간의 성격은 선천적인 면과 후천적인 면의 영향으로 형성된다

선천적으로 유전인자와 월주의 영향또는 사주의 구성 요건에 의한 성격과

자라나는  환경과 노력에의한 후천적인 요소들이 성격에 반영되는 것이다

명리학에서는 사주 내에서 오행이 순조롭게 중화를 이루면 성격도 겸손하

고 성실하며 자비심이  출중하나 태과 하거나 불급하면  성격에 결점이

있다고 본다.

전반적으로 남자는 외양내음 하여  겉으로는  강하나 내적으로는 약하고

선강후약하여 의리 있고 용감하고 지배 의식이 강한 대신 자제력이

약하다.

여자는  외음내양으로 겉으로는 약해 보이나 내적으로는 강하고 

선약후강하니 인정이 많고  자손에 대해서는 약하고 희생 정신이 강한 것

이 공통된 심리이다.

일주의 오행은 오상으로 仁  義  禮  智  信  의 요소로 보는데 

목 일주는 인, 화일주는 예, 토일주는 신, 금일주는 의,수일주는 지를

말하며  육신에 의한 성격 판단으로는 용신이 어떤 육신에 해당하느냐에

따라 판단하거나 월지의 육신에 의해 판단하기도 한다.

 

1)목

목은 오상중에서 인을 말하며 맛은 신맛에 속한다.

대표적인 성향은 인정,강직,정직,담력,선봉자,경사,곡직,신경성 등이다.

목은 온난하여 인정이 많고  당당하고 곧기 때문에 강직하고  정직하다.

약한자의 편에 서서 대변자의 역할도 잘하지만 때로는 상대방을 일방적으

로 무시하는 경향도 있다.

-강직하고 인정이 많아 측은지심이 있다.

-목은 담에 해당하여 담력이 있고 배짱이 크고 계절의 시작이되니 모든일

  에 앞장을선다.

-목은 신경에 해당하므로 신경이 예민해지기 쉽다.

-목이 태과하면 마음이 어질지 못하고 질투심이 있고 변덕스럽다.

-목이 불급하면 마음이 부정하고 하는 일에 절도가 없고 인색하다.

 

2)화

화는 오상중 예 에 해당하며 맛은 쓴맛이다.

화의 대표적인 성향은 예의,명랑,직언,조급,다변,강심장,달변가, 소란,

고성,염상,이산,화려함 등이다.

체면과 예의를 앞세우기 때문에  상대방의 입장을 잘 고려하는 등 남을

공경할줄 알지만 뽐내는 기질도 다분하여 은근히 자기 자랑을 잘하며

직언을 서슴지 않는다.

-화는 화려하고 명랑하며  거짓이 없고 예의가 바르다.

-감성이 풍부하고 솔직하지만 비밀을 잘 간직하지 못한다.

-화는 태양과 같아서 직언을 잘하지만 뒤끝이 없다.

-일을 잘 저지르지만 마무리에 약하다.

-언변이 수려하고 즐겁고 화려함을 좋아하지만 마음이 조급하여 지구력

  이  부족하다.

-화가 태과하면 성질이 조급하여 혹독하고 감정 변화의 굴곡이 심하다.

-화가 불급하면 예의가 바르고 언변이 좋은 반면 잔재주가 많고 결단력이

  미흡하다.

 

3)토

토는 오상중에서  신 에 해당하며  맛은 단맛이다.

토의 대표적인 성향은  신용,중후,중화,중심,가색,집결,부실,충성심,효심

등이다.

토는 두텁게 지구를 감싸안고 있는 대지이므로 중후하고 언행이 일치하며

매사에 신중하고 믿음을 저버리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신용이 있고 중후하니 타협과 중재 역할을 잘한다.

-중화가  지나쳐 결단력과 과단성이 부족하여 기회를 잘 놓치며 보수적이

  다.

-토가 사주 중 태과하면 고집이 세고 사리 판단이 현명치 못하다.

-토가 불급하면 의견 충돌이 심하고 인색하다.

 

4)금

금은 오상중에서 의 에 해당하니 의리를 말하는 것이다.

맛은 칼칼하고 매운 맛이다.

대표적인  성품은 의리,냉정함,용감,변혁,급속,견실,혈광,종혁,명예, 포악,

등이다.

금은 차갑고 단단하여 개혁과 변화의 상징이기도 하다.

과감하게 결단할수 있는 냉정함을 지니고 있으나 이로 인하여 대인

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경우도 있다.

-완벽을 추구하는 경향 때문에 좋은 기회를 놓치거나 모든 일을 혼자서

  감당하려는기질로 몸이 고달프다.

-추수의 계절이므로 변화가 많은 반면 개혁을 좋아한다.

-성품이 과격하여 결과를 봐야만 직성이 풀리고 사소한 일에도 예민하다.

-금이 태과하면 원망심이 많고 용감하다 못해 잔인하고 무모하다.

-금이 불급하면 결단력이 부족하고 사사건건 시비를 잘한다.

 

5)수

수는 오상중 지에 해당하니 지혜를 뜻하며 짠만에 해당한다.

수의 대표적인 성향은  지혜,원만,포용,인내,시작,기획,발명,조직력,비밀

음흉,도벽,비애,적응 등이다.

수는 지혜가 많아  지모에 능하므로 순간의 발상을 따를자가 없다.

따라서 두뇌가 우수한 사람이 많고 연구 계통에서 빛을 발한다.

-지혜롭고 총명하여 계교가 있다.

-수는 오행의 시작이니 만물의 기본이 되며 기획과 발명,창조력이 우수하

  다.

-원만하고 인내력이 있으며  포용력이 있다.

-수가 태과하면 의지가 약하고 분주하며 다재다능하나 호색의 기질이

  있다.

-수가 불급하면 총명하지 못하고 매사에 주저함이 많다.

[출처] 오행의 성격|작성자 구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