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사주

육친간명중 부친

일절파파 2009. 10. 20. 14:17

육친간명중 부친

부친은 편재로 보는 것이니 편재가 생합하고 생왕하여 유기하든지 또는

길신이 병림하여 있으면 부친이 훌륭한 분이시고 복록또한 풍족한 분이다

편재가 천을귀인이나 천월덕귀인과 동주하면  부친이 현명하시고  사회적

으로도 직위가 높은 분이시다. 

그리고 장생이나 편재의 건록과 동주를 하면 부친이 부귀하게 되는데

다시 식신을 만나면 부친이 장수하게 되는것이다.

하지만 편재가 공망이나 형,충을 당하든지  사묘절에 임하면 부친의 덕이

없게되니

부친이 빈곤하고 병약하게 되며 또 단명하거나 이별이요  그렇지 아니하

면 원만한 생활을 하기 어렵고 고생을 하게 된다.

주중에 편재가 쇠약하고 있는중 비견겁이 왕하여 편재를 파극하게 되면

부친이 해롭게 된다.

편재가 백호대살에 임하게 되면 부친이 단명하거나 비명횡사를 하게

되며  또 단교관살이나 급각살이 같이 있으면 부친의 수족에 이상이 있게

되며  또 도화살은 부친의 풍류요 작첩을 하게 된다.

편재가 월주에 있으면서 역마나 지살에 임하면  이사가 빈번하였고 

고향을 떠나 살아왔으며 이해 형이나 충 살이나 흉신이 병림하게 되면

부친의 사고나 납치지액을 면하기 어렵다.

 

육친간명중 모친

어머니는 인수로 보는 것이니 인수의 동태를 살피면 된다.

인수가 월지에서 생합하고 생왕하면서 유기하고 또 길신과 함께 병림하여

일간을 도와주고 있으면 어머니의 덕이 있으며 어머니 또한 현숙하시고

훌륭한 분이시며 수명도 장수 하시게 된다.

허나 반대로 사,묘,절,이나 형충등 공망이 임하여 있고 또 흉살이 병림하

게 되면 흉조는 더욱 심하여지는 것이라  모친과 인연이 없게되니  심하면

생이별이나 사별을 하게되고  그렇지 아니하면  그의 어머니가 항상 질병

이 떠너질  아니하고 또한 신체에 이상이 있어 평생동안 고생만 하게 된다

자세히 살펴보면

인수가 도화살이나 목욕과 동주하면 어머니가 정숙하지 못하다.

인수가 간합이 되어도  이와 동일한데 심하면 모가재취에 소실지명이

된다.

 

주중에 편재가 둘이상 있고 인수가 있을 경우 서로 간합이되고 있으면 

그의 어머니에게 두 아버지가 있게 된다.

이하 다른 길흉신들도 이상과 같이 대비하여 판단하시길.

 

육친간명중 형제

형제는 비견,비겁으로 보는 것이니 사주 중에서 길신으로 작용하는냐

기신으로 작용하느냐에 따라서 형제덕의 유무를 판단하게 되는 것이다.

 

형제덕이 있는 사주

비견겁이 주중에서 중화를 잘 이루고 있으면  반드시 형제가 있고 또한

경애를 하게 된다.뿐만 아니라  길신인  천을귀인과 천월덕귀인 그리고

장생등과 동주하게 되면

형제가 충실하고  자비심이 있으며 신체도 건강하고 장수를 하게 된다.

 

비견겁이  길신에 해당하고 건록이나 장성과 동주하면 형제에게 부귀영화

가 따르고 또 희신이나 용신에 해당하여 일간인 나를 생조하여 주면 

반드시 형제덕이 있다.

 

주중에 견겁이 태왕하고 재성이 미약하고 있을때 상식이 있어 견겁의

왕한 기운을 설기 시키고 미약한 재성을 생조하여 주든지  (견겁생 상식

상식생 재성하기 때문)

또는 관살이 있어 태왕한 견겁의 기운을 극제하여 중화를 이루게 되면

형제가 무사 하고 편안 하게 된다.

 

일주가 비록 약하다 할지라도 월지에 인수가 있으면 형제가 많고  또는

견겁이 약한 일간을 도와주어도 형제의 덕이 있게 된다.

 

주중에 관살이 태왕하고 있을때  인수나 상식이 없을경우  견겁이 있어 이

를 합관이나 합살을 하게되면  형제덕이 있게된다.

 

주중에 재성이 왕하여 일주가 심히 약한중 주중에 인수가 쇠약하여 왕성

한 재성으로 부터 괴인이되고 있을때 견겁이 있어 왕성한 재성을 억제하

고 약한 일간을 봉조하여 줄때 형제덕이 있게 되는 것이다.

 

예)형제덕이 있는 사주

시주         일주            월주            년주

정축         기유            무인            경진 

 

57     47     37     27    17      7

갑신  계미  임오  신사  경진  기묘

 

위명은 을목일주가 인월에 출생하여 득령은 하였으나 실지,실세하여 신약

하다.

그러나 다행하게도 월령에 인목이 인진으로 목국하여 일주를 도와므로

가히 아름답다 할것이다.  그리고 대운마저 목화지로 행하여 형제의 도움

을 받아  발복할 사람이다.

 

형제덕이 없는사주

 

비견겁이 사,묘,절이나 패지에 앉아 있고 또는 형,충,파해가 되면서  기신

에 해당하고 있으면 형제와 인연이 희박하고 형제덕도 없게 되니 설사

있다 하더라도 아무런 도움이 되지를 않는다.

 

주중에 견겁이 많아  신주가 태왕하고 있으면  형제가 화목하지를 못하고

심하면 형제로 인하여  구설과 손재가 따르게 된다.

 

일주가 태왕한 주중에 견겁또한 왕성하고 있을때 이를 극제하는 관살이

없을 경우 형제가 없거나 또는 있다하더라도 없는것만 못하다.

 

주중에 견겁이태왕하고  재성이 약하여 있든지 또는 군겁쟁재(群劫爭財)

가 되어도 형제덕이  없으며  또 관살만 태왕하고 인수가 없어도

동일하다.

 

살이 미약하고 식상이 태왕하여 재살태과가 되고 있는 중 견겁이 있어

왕성한 식상을 생조하게 되면 반드시 형제로 인하여큰 피해를 입게된다.

 

신왕한 사주에 인수와 편인이 거듭있거나 인수가 약한 식상을 극제하고

있으면 형제덕이 없다.

 

일주가 주중에 있는 견겁과 서로 상충이되면  형제 사이가  화목하지

못하다.

 

월주에 천간지지가 모두 겁재가 되면 이복형제가 있게되고 또는 견겁이

화개와 동주하면 형제가 고독하고 또는 형제가 없기 쉽다.

 

다른 길흉신과 같은 방법으로 대조하면 됨.

형제덕이 없는 사주예

시주     일주      월주        년주

癸巳     辛丑      庚子        辛卯

 

43        33        23       13         3

을사     갑진     계묘    임인      신축 

신축일주가 경자월에 출생하고  주중에 견겁태왕으로  일주에게

방해만 되고 있어 형제덕이 없는 사주의 예이다

[출처] 육친간명중 부친|작성자 구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