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음양오행

음양과 오행

일절파파 2009. 10. 20. 09:38

모든 우주 만물에는 陰과 陽이 있으며 그 음양의 조화는 변화무쌍하다.

예컨데 인간으로 보면 남자는 양이고 음은 여자이다.

낮은 양이며 밤은 음이고,웃음은 양이며,눈물은 음이다.

계절로 여름은 양이고 겨울은 음이다. 모든 사물에는 음양이 존재한다.

음양은 오행의속성으로 분류된다. 음양오행의 조화는 참으로 신비스러운

것이며 그 이치는 무한한 진리를 창출한다.

양은 물질기에 해당하고 음은 정신기에 해당하며

오행(木,火,土,金,水)은 성분의 기가 되는데 이 물질기와 정신기와 오행이

라는 성분기의 변화를 이용하는 지혜가 있었기 때문에 인류 사회에서

과학이 발전하고 문명과 문화를 누리게 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만물의 영장인 인간은 그 삼라만상의 음양오행에 심오한 변화를 응용하고

이용할 수 있었기에 첨단 사회에 일르렀으나 명리학적인 조명에서 과학적

실증이 없다는 이유로 자신이 밤(음)에 자고 낮(양)에 일하며 결혼(음양의

합)을하는 이런 음양오행 속에 살면서도 그것을 인정하지 않으려 하는

안타까운 사람들이 있는 게 현실이다.

한가지 예를 살펴보자 남성의 몸에서도 여성의 호로몬이 있고

여성의몸에서도 남성의 호로몬이 동시에 있으며 음과 양의 이치가

어긋나면 중풍이 오는데 한쪽만이 마비되는 것이며 슬픔이 지나치면 눈물

이 마르며(음생양사) 너무 기쁘면 눈물이 나는 것이며(양생 음사)

물에 젖은 것은 햇볕에 말리고 너무 마르면 물을 줘야 하는 것으로 음은

양으로 다스리고 양은 음으로 다스리는 이치는 음양이 서로 대립 관계에

있지만 또 한편으로는 상호 보완 작용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과학이란 수많은 수리의 물리학적 계산에서 이루어지듯

명리학에서도 어둠,밝음,냉,온,천,지,탄생,사망,생성,발전,존립,변화,쇠퇴,

기억속에서 그 정신기 -음,물질기-양 ,성분기-오행의 천변만화의 과정이

있으니 이 과정은 통계와 산술적으로 변화되는  과학성인 것으로

음양오행의 학문인 명리학은 과학적학문이 아닐수 없다.

 

오행

오행이란 목,화,토,금,수 다섯가지를 말한다.

나무나 불,흙,쇠,물 등의 물질로 표현하지만 그 형태와 형질이 아니라

근본적인 것은 기이며 또 정이다.

사실은 무형인 오행의 기를 감각이나 느낌으로 표현하고 이해하기

어려우니 유형적 예를 적용하는 것이며 또 물질과 같은 유형적인 성질의

무형인 것으로 목,화,토,금,수의 물상으로 비유해서 논하는 것이다.

음양과 오행설은 동양의 전통적 사상으로 여러 학설이 있으나

근래에는 일반적으로 역경에서 유래한 것으로 믿고 있다.

사주 추명의 기본 원리는 십천간과 십이지지에 속한 음양오행의 변화와

작용에 의한 것이다.

 

木 - 인(仁)으로 성품은 인자함이 있고,계절은 봄이며, 방위는 동방이다.

      색으로는 청록색이고  하루로는 새벽에 해당하고 천간으로는

      갑목과 을목이요 지지로는 인목과 묘목이 되며 수리로는 삼팔(3,8)이

      며 맛으로는 산酸이다.

      성격으로는 곡직과 경사며 인정과 희열에 해당하며

      인체로는 간이요 담이며 신경이요 수족이며  肩이요 인후며 두요 흉

      이며 촉각이요 모발이며 안목(眼目)이요 풍질등에 해당하고 있다.

      자연으로 보면 동량지목이요  무근지목이며 삼림이요 양유목이며

      초목 지엽,근,묘목,창기,雷,풍,난(暖) 등이다.

      직업으로는 목재,가구,목각,합판,화원,악기,문방,문구,지물,죽세,의류

      섬유,약제,제지,분석,장대며 보사부,예능,문교,교육등에 해당함.

 

火 - 예로 성품은 예의바르고 명랑하고, 계절은 여름이고 더우며, 방위는

       남방이다.

      색은 적색과 홍색 그리고 자색이며  밝은낮을 대표하며 하루로는

      낮이요 본래 양이 극해 열에서  화가 생한것으로  태양과 같으며 겉은

      강려하지만 그속에 음이 있어 그 체가 외양내암하다.

      천간으로는 병화와 정화이며 지지로는 사화와 오화이며 수리로는

      이칠(2,7) 이요 맛으로는 쓴맛이다.

      성격으로는 정직하고 바른말 잘하고  예의와 명랑하며 희열과 염상이

      요 솔직이며 직언,이산(離散),조급,달변,등에 해당하고 있는 것이다.

      인체로는 심장이요 소장이며  정신과 체온이요 혈압,시력,열,설(舌)에

      해당하며 자연으로는 태양이며 월이요 星이며 불이요  뇌전이며 광채

      요 자외선과 적외선이며 노치지화요 등촉화며 조갈,건조,화려,

      우족류, 폭발물,署서 등에 속한다.

      직업으로는 동자부,화공,화약,유류,항공,난방,섬유화학,전기,

      가전제품,한전, 광선,페인트,체신부,산림청,상공부,과기처,문공부 등

      에 해당한다.


土 - (信)으로 성품은 신용이 있고 참되며, 계절은 장하요 사계절에 있고,

      방위는 중앙이며 또한 간방에도 속한는데 간방이란 동북간방

      동남간방,서남간방,서북간방에 속하고 색은 황색이며 목,화,금,수

      사물을 암장하고 있으니 허와 실을 겸하며 그속은  매우 조화롭다.

      천간으로는 무토와 기토요 지지로는 진술축미 토가 되며

      수리로는 5와 10이다.

      맛으로는 달고 색으로는 황색에 해당한다.

      성격으로는 신용이 있고 성품이 후중하며 또 중매,허경,비만,구사와

      蹇滯(건체) 과도,등에 속하고 인체로는 비장이요  위장이며  요와

      복부요 기육이며 口구.미각 등에 해당하고 있다.

      자연으로는 산이요  전답이며  제방과 岸(언덕)이요  흙이며 霧(무,

      안개)무요 탕우며,가색이요  중앙이며 집결,족복류 등이다.

      직업으로는 부동산,건설,토산품,공원,농산물, 미곡상,토목,건축,

      소개업 공동품,농대,농촌,종교,농업,진흥청,내부,통일등에 해당한다.


金 - (義)로 성품은 의리와 결단성이 있으며, 계절은 가을이고 색은 백색

       이며 저녁이다.

       방위로는 서방이며  소음이나 속에 양이있어 청강하다. 하루로는

       저녁에 해당한다.

       맛으로는 맵고(신맛이 나는것) 수리로는 사구요(4,9)천간은 경금과

       辛금이며 지지로는 申金과 유금이다.

       또 성격으로는 의리가 있고 냉정하며  견고하며 급속하며 급변과

       변혁에다 노하길 잘하고 또 혈광과 숙살 노궁등에 해당하고 있다.

       인체로는 폐,대장,기관지,혈액,치질,맹장,장질부사,골격,치아,피부,

       코, 후각,해수,천식,혈질,등에 속하며 자연으로는 석양이요

       상이며, 양기요 조이며,성,곡,백,횡, 결실,등이 되고 있는데

       직업으로는 금,은,주옥,철,동,비철금속,금은,세공,동선,중공업,

       경공업,공구,기계,차량정비,철물,제철,병기,군인,경찰,운동,광산,

       제련계통, 운수업,양품,교통,국방등의 직업에 해당하고 있다.

 

水 - (智)로 성품은 슬기롭고 계획성이 탁월하며 계절은 겨울이고 방위는

       북방이며 하루로는 밤이다. 수는 만물에 평등하며 북방의음이 극해

       한기를 생하고 그 한기에서 수가  생했으니 수는 태극 에 속하며

       음이면서 양을 내포하고 있다.

       맛으로는 짜고 색으로는 흑색이며 천간으로는 임수나 계수가 있고 

       지지로는 해수와 자수이며, 수리로는 일과 육이 해당한다.(1,6)

       성격으로는 인내와 지혜가 되며  유동,적응,애수,비밀,기만,암매,

       포용,음흉,야랭,등이며 인체로는 신장,방광,신기,생식기, 비뇨기,

       수분,타액, 배설물,청각,耳등이 속하고 있다.

       자연으로는 해수요  강이며  포수,호수,정고,결빙,용해,빙설,등이며

       직업으로는 해양,선박,조선,수도,수영장,수산물,양식업,목욕탕,여관,

       주류.식품,빙과류,농수산,무역,원양업,냉동업,음료수,음식점,미려,

       해저개발, 법무,외무등에 해당한다.

 

                                목     화     토     금     수

                                木     火     土     金     水

                       나무 불 흙 쇠 물과 같은 성분을 의미한다.

[출처] 음양과 오행|작성자 구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