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음양오행

혈액형(血液型)에도 음양이 있다

일절파파 2009. 10. 20. 17:59
양   -   A  - 소양인  - 정신 - 혈기내고 - 심장병 -중풍 - 저혈압 -류마치스 관절염
양음 - AB, O형 - 태양인, 태음인
음 - B - 소음인 - 물질 - 느긋하고 - 신장병 - 암 - 고혈압 - 퇴행성 관절염

양 - 불 - 어깨가 발달하고 마른 사람들이 많다 - 사무일, 교사, 성직자
양음 - 태양인, 태음인 - 머리와 복부가 발달했다 - 정치인, 군인, 지도자, 사업가
음 - 물 - 허리가 발달하고 비대한 사람들이 많다 - 작가, 예술가, 가수

혈액형에도 음양이 있다. A형은 양(陽)이고 B형은 음(陰)이다. 혈액형은 체질과 무관하지 않다. 사상(四象)으로 볼 때 양양(AA)과 양음(AB)이고 음양(O)과 음음(BB)이 된다.
그런데 팔괘로 분열하여 보면 더 자세한 분류를 할 수가 있다. 같은 혈액형이라 할지라도 음과 양으로 구분이 되어진다. A형도 AA형과 AO형으로 구분되어지고 B형도 마찬가지다.
사상체질과 관련하여 혈액형과 성격과의 관계도 일정한 음양의 흐름이 적용된다.
사상체질과 관련하여 혈액형과 성격과의 관계도 일정한 음양의 흐름이 적용된다.

태양인은 폐대간소 라고 하여 코가 크고 눈이 작고 대체로 AB형이 많다. 소양인은 비대신소 라고 하여 위가 크고 신장이 작아 대체로 A형이 많다.
소음인은 신대비소 라고 하여 신장이 크고 비장이 작아서 B형이 많고 태음인은 간대폐소 라고 하여 간이 크고 폐는 작아서 O형이 많다.

그러나 사람의 정신과 영혼에도 음양이 또 있어서 혈액형대로 성격이 형성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대체로 태양인들은 머리도 커서 지능이 발달하였고 코가 커서 콧대와 고집이 강하며 명령적이며 AB형이 많다. 봄의 기운에 해당된다.

소양인은 대체로 마르고 안경을 주로 착용하며 하체보다는 상체의 어깨가 발달하여 팔로 하늘의 기운을 받으나 기의 발산이 눈으로 많이 소모되어서 기의 흐름이 부족하다.
그래서 남자들은 아래 바지를 입고 또 댕기까지 맨다고 한다. 끝마무리를 잘 하는 성격의 소유자들이 많다. 여름의 기운에 해당한다. 속은 뜨겁고 겉의 피부는 찬 편이 많다.

태음인들은 성격이 느리고 여유 있으며 차분하다. 주로 몸이 뚱뚱한 편이다. 가을의 기운을 가지고 있어서 저축력이 대단해 잘 먹고 부자들이 많다. 혈액형은 O형들이 많다.

소음인들은 하체의 골반이 발달하여 다리로 땅의 기운을 흡수한다. 그래서 여자들은 바지보다는 치마를 입는다. B형이 주로 많다. 골반과 생식 구조의 발달로 번식을 잘하며 성격은 내성적인 사람이 많아서 말을 많이 하지 않는다.

그런데, AB형은 모든 피를 받을 수는 있으나 줄 수는 없고 O형은 다른 모든 사람들에게 줄 수는 있으나 오직 O형만 받는다. AB형과 반대가 된다. 음양의 신비함이 여기에 있다.

또한 혈액형과 인간의 성품과도 깊은 관련이 있다. 그리고 음양사상분열의 사대문명 사대성인과도 일정한 철학적인 법칙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