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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고에서는 위와 같은 五行의 기본속성의 정의와 그에 따른 오행분류, 그리고 상생상극의 원리에 의해 체질분류, 성격분석, 진맥의이론의 정립, 인체 생리현상에 대한 일반화, 氣候의 특징해석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관성있는 해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이러한 음양오행의 응용에 대하여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음양오행의 응용:
- (1) 체질분류: 인체에서 五行 木火土金水의 기운은 오장육부에서 발생하며, 오장육부의 대소에 따라 각 인간이 가지고 있는 오행의 기운이 달라진다. 이 5행의 기운의 강약에 따라 모든 양의 기운이 모여있는 얼굴의 전체적인 형상이 다르게 나타나며, 얼굴 형상에 따라 그 사람의 5장6부의 대소나 강약을 판단 할 수 있다. 이것이 意味하는 바는 氣의 흐름은 만물의 운동을 일으키는 근본이며 이러한 기의 농축이 물질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즉 운동과 물질은 氣의 결과이며, 性格이 다른 기가 集中되면, 기의 性質(즉, 오행)에 따라 다른 형상이 나타나게 된다.구체적으로 간이 크면 따듯한 기운이 많아 얼굴이 길어지고(목형체질), 심장이크면 확산하는 열기가 많아 얼굴이 역삼각형이되며(화형체질), 위장이크면 끈끈하게 뭉치는 기운이 많아 얼굴이 동그라지고(토형체질), 폐나 대장이 크면 결정을 이루는 기운이 강하여 얼굴이 사각형으로 각이지게된다(금형체질). 또한 신장이나 방광이 크면 유연하고 찬기운이 많아 얼굴이 턱이 넓은 삼각형의 형태가된다(수형체질). 이렇게 얼굴모양에 의하여 오장육부의 대소를 알 수있기 때문에, 그사람이 어떤 장부가 강하며 어떤 질병에 걸리기 쉬운지등을 쉽게 판단 할 근거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얼굴모양은 오행 체질분류의 기본이다. 아인슈타인은 핵반응에 의하여 물질과 에너지가 등가임을 증명하였다. 만일 다섯가지의 다른 기의 형태가 존재 함을 안다면 그러한 기의 많고 적은 분포에 따라 얼굴이나 몸의 형상이 틀려질 것임을 이해함은 매우 자연스럽다고 할 수있다.
- (2) 성격파악 : 사람의 얼굴형상에 따른 5장6부의 강약은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五行 에너지의 강약을 의미하며, 이는 그 사람의 타고난 성격을 추론하는데 도움이 된다. 例를 들어, 얼굴이 길어 木氣運이 많은 사람은 따뜻하다. 한편 따듯한 기운은 앞으로 나가려는 성질이 있으므로 이런 사람들은 매사에 추진력이 있고, 공부를 많이 하여 학자가 되려고 경향이 많을 것임을 유추할 수 있다. 그러나, 목기가 많다 하더라도 교육을 잘못 받거나 四柱의 格局이 나쁘면, 가지고 있는 추진력을 좋지 않은 분야에 사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뜻에서 木氣는 일반적으로 따뜻함과 추진력을 나타내고 있어 이 자체가 성격의 일단을 나타내고 있지마는, 이러한 따듯한 에너지를 어디에다 사용할는지 또는 추진력에 어떠한 내용을 담을는지에 대하여서는 구체적으로 나타내고 있지 않다. 그러므로 사람의 성격을 보다 구체적으러 분석하기 위하여서는 그 사람의 사주를 같이 분석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이에 대하여 아주 쉬운 예를 든다. 만일 같은 목형이고 木氣의 강도가 비슷하더라도, 例를 들어 四柱에서 일간을 제압하는 官殺의 有無와 多少, 그리고 배치 등에 따라 체질에서 발생하는 木氣의 發現이 틀려질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개략적인 성격의 파악에는 그 사람의 얼굴모양에 따른 오행체질만을 파악하더라도 크게 도움이된다. 그것은 물질이라는 것은 오장육부에서 나오는 기 즉 에너지가 농축된것이기에 그 에너지의 발현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강력하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사주에 의한 성격은 과거에 습(習)에의해 이루어진 속성의 발현이기 때문에 간접적이기 때문에 사주가 성격에 미치는 영향은 사주에 따라 크게 틀려질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주가 평범하면 할수록 체질에 의한 성격이 두드러 질 것이 예상된다.
- (3)
健康과 질병치료 : 사람이 건강하다는 것은 음양오행의 기운이 균형을 이루고 있음을 의미한다. 체질적으로 오장육부가 불균형인
경우, 섭생, 운동, 교육 등에 의해 균형을 이루어야 건강한 心身을 유지할 수 있다. 육체적으로 어떤 장부나 그 장부가 지배하는
부위에 이상이 생겼다 함은 그 장부에 해당하는 五行의 기운이 부족함을 의미하며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이 기운에 해당하는 맛,
색깔, 소리, 냄새(향기),를 사용하여 해당 장부를 튼튼히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간이 나쁘거나 간의 지배하에 있는
근육,눈,고관절등에 이상이 생겼다면 간은 목에 속하므로 목에 해당하는 기운을 보충해주어야한다. 구체적으로 맛으로는 신맛,
냄새로는 시큼한 냄새, 색깔로는 청색, 소리로는 각음을 계속적으로 들어야한다. 또한 운동은 간을 좋게하는 근육운동이나
고관절운동이 효과적이며, 감정으로는 간의 기운을 많이 소모하는 분노를 억제하며 목기를 생성하는 인자한 마음을 유지하도록
하여야한다. 기타 다른 방법으로 간이 나쁜 사람은 방향은 남쪽이 좋으므로 책상이나 침대를 남쪽으로 향하게 함이 좋으며. 만나는
사람도 얼굴이 길고 착한 사람을 주로 만나다면 회복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치병에서 가장중요한 것은 간을 좋게하는
물질로 형성된 기의 농축 덩어리인 음식을 먹는 섭생과 자기의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으뜸이라 할 수 있다. 음식의 경우 맛과
색깔이 서로 상충되는 경우에는 氣味論의 입장에서 맛을 우선시 한다
[출처] 陰陽五行의 科學的 照明 : 오행이론 |작성자 구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