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1년과 소강절 선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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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극경세서 [皇極經世書]
12권. 역리(易理)를 응용하여 수리(數理)로써 천지만물의 생성변화를 관찰, 설명한 것이다. 12진(辰)을 하루, 30일(日)을 한 달, 12개월을 1년, 30년을 1세(世), 12세를 1운(運), 30운을 1회(會), 12회를 1원(元)으로 한다. 그러므로 12만 9600년이 1원이며, 천지(天地)는 1원마다 한번 변천하고, 만물은 이 시간적 순서에 따라 진보한다는 것이다. 6권까지는 역(易)의 육십사괘(卦)를 원 ·화 ·운 ·세에 배당하여 요제(堯帝)의 갑진년(甲辰年)에서 후주(後周)의 현덕(顯德) 6년(959)까지의 치란(治亂)의 자취를 적시하고, 7∼10권에는 율려성음(律呂聲音)을 논하고, 11∼12권은 동식물에 관해 논하였다. |
[출처 네이버]
소강절 선생님은 중국 송대의 철학자로, 위와 같은 책을 편찬했습니다.
소강절 선생의 한 유명한 일화는 그의 특출함을 알 수 있게 해줍니다.
증산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수운가사에 새 기운이 갊아 있으니 말은 소장(蘇張)의 구변이 있고, 글은 이두(李杜)의 문장이 있고, 알음은 강절(康節)의 지식이 있나니 다 내 비결이니라.” 고 하셨습니다.
12,30의 논리로 129600년의 그 큰 주기를 밝혀주신 그 업적을 인정해주신 것입니다.
아랫글을 한 번 읽어보세요.
선생이 세상을 뜨기 얼마 전, 자신의 9대손에게 큰 위기가 처할 것을 내다봅니다.
그리고 가족들에게 겹겹이 봉해진 상자 하나를 내 주며 말합니다.
"언젠가 나의 9대손이 큰 위기에 처할 때가 있을 것이다. 이 상자는 그 때를 위해 주는 것이니 절대로 열어보지 말고 잘 보관하여라."
세월이 흘러 소강절 선생의 9대 독자가 살아가던 중, 미처 자손을 두기도 전에 살인죄의 누명을 쓰고 관아에 잡혀갑니다. 당시 지엄하던 법 앞에 사형을 언도받고, 마지막으로 할 말이 있느냐는 물음에,
"저의 9대조 소강절 할아버지께서 제게 남기신 함이 있습니다. 그것을 마지막으로 꼭 열어보고 싶습니다."
현
감은 그의 9대조 할아버지가 전설적인 대 학자 소강절 선생임을 알자 소원을 받아들여, 사람을 시켜 그 함을 가져오게 하였습니다.
현감은 그 함이 관아 안으로 들어오자, 존경하는 마음에, 그 함을 공손히 받으려 자리에서 일어나 마당으로 내려갔습니다. 바로 그
순간, 천둥같은 소리가 나며 관아 건물이 무너져 큰 대들보가 현감이 앉았던 의자를 덮쳤고, 의자는 박살이 났습니다. 너무 큰
놀라움과 안도감을 뒤로하고 현감은 가져온 함을 열어봅니다.
그 함 속의 종이에는 "구여압량사, 활아구대손"이라는 글귀가 써 있었습니다...
救汝壓梁死 그대가 대들보에 깔려죽을 것을 내가 구해주었으니 活我九代孫 그대는 나의 구대손을 살려 주시오 |
주역을 통해 우주와 세상의 이치에 통하여
근 300년 뒤의 일도 이렇듯 정확히 내다보았던 소강절 선생은
한 평생의 업적으로 황극경세서를 펴 내며,
이 책을 통해 우주의 1년인, 129600년의 순환주기를 밝혀냅니다.
@.지구년과 우주1년(원회운세)의 비교
그럼 우주 1년의 목적은?
우주변화원리는 누구나 알아야
내가 스물다섯 살
먹었을 때 저 남리라고 하는 데서, 한 부락 청장년을 모아놓고 처음으로 우주변화원리 도표를 그려준 사실이 있다. 지금으로부터
55년 전의 일이다. 55년 전에 처음으로 우주질서 그려놓은 것을, 요새 와서 내가 매듭지어 주는 것이다.
그 동안 내가 우리 신도들에게 상제님 공사내용을 교육시켜 왔는데, 이제는 마무리를 지어줘도 될 때가 되지 않았나 해서 우주질서 교육을 마감하려는 것이다.
하니까 제군들 잘 들어봐라.
이건 비단 증산도 신도뿐만 아니고, 이 지구상에 생존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도 다 알아야 하는 문제다. 우주변화원리라 하는 것이
증산도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잖은가. 이 대우주 천체권 내에 생존하는 모든 만유가 생장염장生長斂藏의 우주원리에 의해 세상에
왔다가는 것이다.
그 동안에 내가 여러 천 시간을 통해서, 인류 역사에 천태만상으로 생성돼 온 수많은 얘기를
해내려 왔다. 해서 이 시간에는 ‘우주질서, 우주 변화원리가 본질적으로 지향하는 바가 무엇이냐? 인류역사라 하는 것이 도대체
무엇이며, 천지와 일월과 사람은 무엇을 위해 존재했느냐?’ 하는 것을 매듭지어 주려고 한다.
천지일월은 사람 농사를 짓기 위해 존재한다
이번 개벽이라 하는 것은 우주에서 인간 역사를 통해 열매를 맺는 일이
다. 어째서 그러냐 하면, “천지天地도 무일월無日月이면 공각空殼이요, 일월日月도 무지인無知人이면 허영虛影이다. 곧 천지도 일월이
없으면 빈 껍데기요 일월도 사람이 없으면 빈 그림자다.”(道典 8:59:3∼4)라고 하신 상제님 말씀과 같이, 천지일월이 사람이
없으면 빈 껍데기, 빈 그림자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천지와 일월과 사람이라 하는 것은 하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존재한다. 다시 묶어 얘기하면, 천지일월은 사람농사를 짓기 위해서만 존재하는 것이다. 만일 사람농사를 짓기 위함이 아니라 하면, 천지일월은 하등의 존재 목적이 없을 것이다.
거듭 강조하거니와, 천지일월이라 하는 것은 사람 농사를 지어 가을철에 사람 열매를 추수하기 위해 있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일년과 똑같이 운행하는 우주의 일년, 12만9,600년을 기준으로 해서 하는 얘기다.
12만9,600년이라는 수치도 지구 일년 둥글어 가는 것과 똑같다.
지구 일년이 생장염장 하는 과정을 보면, 봄에 씨 뿌리고 싹을 틔워서 여름철에 성장시켜 가을철에 추수를 한다.
그것과 같이 우주 일년은 사람농사를 짓는다.
원시시대에 사람 씨종자를 퍼뜨려서, 여러 천 년의 역사를 통해 풍재風災니 박재雹災니 여러 가지 인재人災니 하는 것을 다 겪어가며
성장해 온 것을, 가을이 되면 추수를 한다. 농부들이‘금년에는 풍년이 들었다 흉년이 들었다’ 하듯이, 이 우주도 이번에
가을개벽을 하는데 사람 씨종자를 얼마만큼 추리느냐 하는 문제가 대단히 중요하다. 이번에 사람을 많이 살려야 우주질서에서도 “과연
참 수확이 많다. 풍년이 들었다.”고 할 게다.
증산도 종도사님 말씀 중에 이런글도 있음.
[출처] 우주1년과 소강절 선생|작성자 구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