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암장이라고 하는 것은 천간은 명으로서 오행이 다 나타나 있으나 지지는 음이요

암(暗)이 되어 보이질 않고 있어 무엇인가를 감추고 있다는 뜻이 되어 암장이라고 한다.

지지는  각기 성질에 따라 천간을 감추고 있는데 이것을 이름하여 암장 천간 이라고 한다.

또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로 이것은 외형적인 것이라 체가 된다.

응용하는데 있어서도 합이니 충이니 형이니 하는 것을 찾는데 국한되어 있다.

그리고 장간을 용이 되어 독자적으로 작용함에 있어 양인지 음인지 습한것인지

조한것인지 한랭한것인지 온난한것인지 강하고 약한 것인지를 정확하게 구분하는데 있다.

앞으로 지지를 응용함에 있어 장간을 가지고 논하게 될것이니 초학자들은 각별히

유념하여야 할것이다.

천간은 남자요 지지는 여자라 남자는 잉태를 할수 없듯이 천간은 암장이 없는것이며

여자는 잉태를 하여 아들과 딸을 낳을뿐아니라 계속낳을수 있듯이 지지에 따라서는

장간이 계속 장축 되고 있는 지지도 있으며 때에 따라서는 장축된 기에 의하여 전혀다른

기로 변화하여 응용되기도 하니 특별히 명심하기를 바란다.

암장이라고 하는 것은 그 용어 자체가 말해주듯이 모든 인간사의 보이지 안는 비밀을

내사 하는데 응용되고 있으니 철저히 연구하고 알아두어야 할 것이다.

가령사주 상에 나타난 있는 오행도 오행으로서 자기의임무를 다한지만 암장으로

숨어있는 오행도 오행으로서 소임을 다하고 있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할것이다.

만약 여자의 사주에 나타나 있는 오행이 남자에 해당한다면 이는 정상적인

남편으로 보는 것이며 또 암장에 숨어있는 오행이 남자라고 한다면이는 정부로 보게

되는 것이다.

또 남자의 사주에도 나타나 있은 오행이 여자에 해당하고 있으면 정상적인 처로서

본처가 되나 암장에 숨어있는  오행이 여자라면  소실이나 애인으로 보게되니 똑같은

오행이라 할지라도 그 소속되어 있는 위치에 따라 호칭이나 작용하는면이 달라지고

있는 것이다.

암장을 도표로 예시하면 아래와 같다.

장간도표

지지     자    축    인    묘     진     사     오      未     신     유     술     해

 

장간            己                   戊     戊     丁      己     庚             戊     壬

           癸    辛    甲    乙     乙     庚     己      丁              辛    丁

                  癸                   癸     丙              乙     壬             辛     甲

 

위장간을 살펴보면 자수에는 계수가 암장되어 있으며

축토에는  기토신금계수가가 있으며 인목에는 갑목과 병화가 있고

묘목에는  을목이 있으며 진토에는 무토,을목, 계수가 있고

사화에는 병화,무토,경금이 있으며

오화에는 정화와 기토가 있고

미토에는 기토,정화와 을목이 있고

신금에는 경금과 임수가 있고

유금에는 신금이 있으며

술토에는 무토,정화,신금이 있으며

해수에는 임수와 갑목이 있다. 이것을 암장,천간이라고 이름하는 것이다.

이와같이 각 지지에는 숨어있는 천간이 있어 이 숨어 있는 천간에 의하여

작용이 달라지고 있어며  성질도 바뀐다.

자세히 알아보자

 

子水:자수중에는 계수가 있으므로 계수는 적은물이 되어 우로수요

泉水와 川水요 유수요,음수가 되고 있어 약한물이 되고 있다.

또 11월은 동절로서 겨울에 물이 되어 한랭지수라고 한다.

 

축토

축토중에는 기토가 본기이나 음토가 되어 엷은 흙이며,겨울에 흙이라

동토가 되고 있으며 계수가 있으므로 수기가 있어 습토가 되고 있으며

신금이 있어 철분이 과다한 흙이 되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하여 축토는 철분이 많은 겨울에 얼어 있는 흙이 되어 만약

씨앗을 뿌린다면 곡식을 거둘수 없는 땅이 된다.

 

인목

인목중에는 갑목이 있어 본기가 되며 양목이요 동량지목이 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정월은 봄이라고는 하지만 아직 봄이 시작되는 달에 해당되고 있어

시작이요 처음이며 어리다 하였고,또 병화가 있어 조목이요,화영목이 되고

있는 것이다.

 

묘목

묘목중에는 을목이 있어 을목은 음목이요 묘목이며,초근지목이라 작은 나무가

된다.그리고 2월에는 나무에 물이 오르고 있기 때문에 습목이라고 하였고

살아있는 나무로서 풍화작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바람이요,풍이라고 하는 것이다.

 

진토

진토중에는 무토가 본기가 되며 양토요 중원이며 황야의 흙이 되며 계수가 있어

습토가 되며 진월은 봄의 계절이라 봄의 따스한 흙이 되고있어 농사를 지을  수

있는 흙이라 하여 가색지토라고 한다.

또한 을목이 있어 엽목지토라고도 한다.

 

사화

사화 중에는 병화가 본기로서 양화요

태양지화이며,노치지화요 강렬지화가 되고 있다.

 

오화

오환중에는 정화가 있어 본기가 되고 있으며 음화로서 등촉지화요 적은불이 된다.

 

미토

미토중에는 기토가 본기가 되며 음토로서 약하고 적은 흙으로 보기 쉬우나

미월은 여름철의 삼복지월의 흙으로서 여름동안 화생토를 받고있을뿐 아니라

정화마저 장축하고 있어 조토요 왕토가 되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미토는 여름 동안 햇볕에 달구어진 흙과 같아 만약 함부로 흙을 잡는다면

손에 화상을  입을수 있는 흙이 되고 있는 것이다.

 

신금

신금중에는 경금이 있어 본기가 되고 있으니 경금은 양금이요

완금장철로서 무쇠가 된다.

 

유금

유금중에도 신금이 있어 본기가 되며 음금이요

비철 금속이며 금,은,주옥 이 되고 있다.

그리고 유금은 8월로서 일년중 제일 밝은 때가  되어 예쁘고 아름다우며 청백하다.

 

술토

술토중에는 무토가 있어 본기가 되며 양토요 왕토이며

제방이라 큰 흙이 되고 있으나 정화가 있어 조토가 된다.

 

해수

해수중에는 임수가 있어 본기가 되며 임수는 양수요

정지수며 해수요 호수로서 큰물이 되고 있다. 또 갑목이 있어 온난지수가 되며

온류가 되고 있는 데 그 이유는 갑목은 따스한 기운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자중의 계수나 축중의 기토,인중의 갑목,묘중에 을목,진중에 무토,사중의 병화

오중의 정화,미중의기토,신중의 경금,유중의신금,술중의무토,해중의 임수 등은

각 지지의 본기가 되며  또한 지지의 대표로 사용된다.

 

지지를 응용함에 있어 자수는 자중계수로

축토는 축중기토로서 지지의 본기로 호칭하여 사용하여야 할것이며

본기외의 장간은 외면으로 나타나 있지 않으나 일주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니

명심하여 참고하기 바랍니다.

특히 여기에서 주의할점은 자수와 오화는 자,인,진,오,신,술,로서 양의 지지에

속하고 있으나 실제 응용면에서는 음으로 사용하게 된다는 것이다.

연유는 자수의 장간본기는 계수로서 음이며 오화의 장간본기도 정화로서

음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사화와 해수도 축,해,유,미,사,묘로서 음이 지지에 속해 있으나

응용면에 있어서는 양으로 사용하게 되니

그 이유는 사화의 장간 본기는 병화이고 해수의 장간 본기도 임수이기

때문이다.

이를 다시 살펴보면 자수와 오화는 외양 내음이라 겉으로는 양이나 속은 음이

되고있음이요 사화와 해수는 외음내양이라 겉으로는 음이나 속은 양이된다.

이는 체와 용으로서 음양지기가 정반대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암장 천간을 살펴보면 자,오,묘,유는  동,서,남,북의 정방으로 장간은

일위밖에 없고 오화중 기토는 화토공존이기 때문이다.

인,신,사,해는 간방으로 장간이 둘씩 있으며 사화중 무토도 화토공존이기

때문이다.

진술축미도 간방으로 장간이 삼위가 있는 데

다시 장간을 살펴보면 암장이 천간이 양이면 양,음이면 음으로서

통일되어 있으나  진토나 술토만은 음양의 함께 있어 잡기라고 이름한다.

다만 축토와 미토만은 같은 토가 되어 잡기라고 같이 부르는 것이다.

 

지지중에 장간이 하나밖에 없는 것은 일수로서 천이요

둘이 있는 것은 이수로서 지이며

셋이 있는 것은 삼수로서 인을 의미하니 천지인 삼재(三才)를 뜻하고 있는 것이다.

다시 암장을 세론하여 보면 인목중에 병화가 있게 된것은 인목은 정월로서

보이지 않는 화기가 생하고 있기 때문이며 사화중에 경금이 있게 된것은

가을인 금이 이미 4월부터 시작되고 있기 때문이며

신금중에 임수가 있게 된것은 겨울의 시작이 가을인 申월부터 시작하기 때문이며

해수중에 갑목이 있는 것은 해월은 겨울로서 이때부터 봄이 시작되고 있기

때문인 것이다.

인중에 병화가 있는 것은 인중갑목이 목생화를 하여 주기 때문이며

사중경금이 있는 것은 사중병화에 의하여 경금이 제련되어 좋은그릇이

되겠기에 경금이 있는 것이며 신중임수가 있는 것은 신중경금에 의하여

금생수를 받기 때문에 임수가 있는 것이며  해중갑목이 있는 것은

해중임수에 의하여 수생목을 받아 목이 다시 소생할수 있기 때문에 갑목이

자리하고 있는 것이다.

축토에 축중계수가  있는것은 겨울 수 에 소속되어 있기 때문이며

신금이 있는 것은 금은 가을의 반대인 목왕절인 봄을 앞두고 왕한 목에

의하여 약한 금이 수제 당할것을 염려하여 땅속으로 금기를 거두어

수장되고 있기 때문이며 계수는 수인 겨울은 겨울의 반대의 화왕절인 여름을

앞두고 수기를 거두어 땅속으로 수장하기 때문이며

미중정화는 여름에 소속되어 있기 때문에 정화가 있는 것이며

을목은 목인 봄은 봄의 반대인 금왕절을 앞두고 목이 피상될까봐 목기를

거두어 땅속에 수장하기 때문이며 술중신금은 가을에 소속되어 있어

신금이 있는 것이며 정화는 화인 여름은 여름의 반대인 수왕절인 겨울을

앞두고 약한 화가 화식 당할것을 두려워 화기를 거두어 땅속에 수장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십이지중 진술축미만은 다른 지지와는 달리 암장이 셋이나 있어

다르다고 하겠으며 그 로 인하여 욕심이 제일많다고 할수 있다.

 

월령분야도

지지   자                  묘          사     오             신     유            

                                                    무5일1분     정9일3분              신9일3분

여기   임10일5분    무7일2분     을9일3분    병10일3분             경10일5분      무7일2분

                  계9일3분       갑10일5분                            무7일2분

 

중기           辛3일1분               계3일2분   기9일3분        임7일2분               갑7일2분

                          병7일2분              경9일3     을3일2분               정3일2분

 

정기   계20일7분             을20일6분           정10일3분            신20일6분

                  기18일6분            무18일6분            기18일6분              무18일6분

                          갑16일2분             병16일5분             경16일6분             임16일6분

 

월령분야도를 보면 각 지지속에 암장 되어 있는 천간이 절기중 일수에 따라

기가 달라지고 있는데  이를 여기,중기,정기로 구분하여 작용하고 있는 것을

알수 있다.

다시 말하여 여기,중기,정기로 구분하여 사용하는 경우는 월령,즉 월주의

지지에 한해서이다.

이를 좀더 세론하여 보면 만약 입춘절이 절입하고 7일이내에 출생하였다면

입춘절은 지지로 표현할때 인목이 분명하여 장간본기인 갑목을 사용하여야

하나 입춘절입후 7일까지는 소한절의 축월인 축토의 기운이 잔여하여

여기 로서 인월중에 무토가 7일간 머무르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인목은 본래의 성품이 양목이라 본기가 갑목이니 갑목이 정기

로서 16일간을 장악하고 여기인 무토와 정기인 갑목 중간에 병화를 넣어

소토시키고 있는 것이다.

축토를 살펴보면 여기는 계수로서 9일이요

중기는 신금으로서 3일이며 정기는 기토로서 18일간이 되고 있으니 이하

동일하다.

다시 한가지 더 살펴보면 가령 신월(申)인 입추절에 절입후 7일이내에

출생하였다면 이때에는 무토의 기운이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무토의 기를

취용하여야 한다.

또 8일부터 14일 사이에 출생하였다면 이때는 임수가 주관하고 있으니

임수의 기를 취용하여야 하고 입추절입후 15일 이후부터는 경금 정기

가 주관하게 되니 경금을 취용해야 한다.

여기에서 특별히 주의하여야 할점은 지지 암장이란 각 지지의 성질을

구분하기 위한 것이며 지금 설명한 월령분야도는 월지에 국한시켜 일간

의 절기심천과 강약을 알기 위하여 여기,중기,정기를 구분하여 응용하기

위한 것임을 알아야 할것이다.

다시 말해 암장과 월령분야는 사용면에 있어 그 뜻이 전혀 다르다는

것을 인지 하여야 할것이다.

[출처] 지지암장법|작성자 구암

Posted by 일절파파